레저용보트도 탄소발자국 줄이기 위해 고군분투

황원희 기자
eco@ecomedia.co.kr | 2020-09-07 22:49:54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환경미디어= 황원희 기자] 레저용 보트가 우리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NMMA(캐나다국립해양제조업협회)가 작성한 ‘캐나다 레저용 보트가 미치는 경제적 영향’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약 1,240만 명의 캐나다인들이 보트를 즐겨타는 것으로 나타났다. 레저용 보트는 56억 달러 GDP에 영향을 미치며 총수입은 100억 달러가 초과된다. 

 

약 7만 5천 명의 캐나다인들이 레저용 보트 산업과 연관되어 고용되어 있고, 보트 타는 사람들은 연간 14억 달러를 보트 여행에 쓴다. 기후 위기로 인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여야 하는 많은 배들이 있지만 이들은 여전히 온실가스(GHG)를 배출하고 있다.

 

NMMA 관계자에 따르면 “바다의 수위 상승, 해양 산성화, 수질오염, 기후변화의 추가적 영향 등이 보트 관계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깨끗한 수질과 건강하고 풍부한 어류 개체수가 없다면 우리는 희망을 잃는 셈”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환경오염은 수많은 레저용 보트산업과 일자리를 잃게 만든다. 

 

환경보호에 대한 업계의 의지를 보여준 방법 중 하나는 클린 마린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이다. 이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아니다. 1995년에 처음 시작된 이래로 300개 이상의 기업들이 참여해왔다. 이는 마리나, 보트 딜러, 요트클럽, 해양 기업을 위한 선도적인 환경모범경영관행 프로그램이다. 

 

그 결과 해양 엔진의 배출량은 지난 20년 동안 최대 95% 감소했고 연비는 40%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일부 해양 제조업체가 태양 에너지만을 위한 동력 보트에 태양열 기술과 에너지 저장의 발전을 활용하고 있다. 또 해양엔진 제조업체들은 가스 및 디젤엔진을 교체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포함해 배기가스를 대폭 줄이고 연비를 극대화하는 대체 추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한편 업계는 연방 재생 연료 규제 하에서 청정 연료 표준 초안과 15% 에탄올이 함유된 가솔린 혼합물인 E15의 사용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온타리오주 또한 Made-in-Ontario Environment Plan에서 E15에 대한 지원을 알렸으며, 2025년까지 에탄올 수치를 일반 가스의 15%까지 증가시킬 것을 제안하고 있다.


[ⓒ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