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결 기자
eco@ecomedia.co.kr | 2024-12-17 12:17:46
[이미디어= 김한결 기자]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센터장 성지원, 이하 센터)는 ‘2022년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결과’를 12월 18일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누리집(air.go.kr)을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배출량 산정 결과는 올해 11월 28일에 열린 ‘제21차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정보 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발표된다.
2022년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통계청, 기상청, 산림청 등 국내 150여 개 기관에서 만든 260개 자료를 활용해 배출량을 산정했고, 올해는 기존 산정 방법(ver6.0)에서 공정부생가스 사용시설, 유기용제 사용시설(인쇄업) 등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산정 방법을 개선해 정확도를 높였다는 것이 센터의 설명이다.
2022년도 배출량 결과 초미세먼지(PM-2.5) 연간 배출량은 2021년보다 2000톤(3.7%) 증가한 5만9459톤으로 나타났다. 황산화물(SOx)은 3만4000톤(21.3%), 질소산화물(NOx)은 2만7000톤(3.1%),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은 6만4000톤(6.4%), 암모니아(NH3)는 2만톤(7.5%) 감소했다. 이런 감소 추세는 2016년부터 6년간 계속 이어지고 있다.
[ⓒ 이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