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 ‘붉은 수돗물’ 사고…행정 당국 부실·늦장 대응

지역주민 급수 피해 커, 수돗물 불신·불안감 팽배
인천 상수도 행정 부실, 사전대비·초동대처 미흡
박순주 기자
parksoonju@naver.com | 2019-06-18 17: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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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적수 관련 긴급 현장방문 <사진=인천시의회>
[환경미디어=박순주 기자] 인천시 상수도 수돗물 적수(붉은 물) 사태가 한 달 가까이 이어지자 지역주민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고,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과 불안감이 팽배하다.

당초 인천 서구지역에서만 발생했던 적수 사태가 영종도, 강화도로 확대되면서 일각에선 ‘재난’이란 표현까지 사용할 정도다.

지난 5월 말부터 붉은 색깔을 띠는 수돗물이 나오고, 수도꼭지에 연결된 정수기 필터에서도 붉은 이물질이 확인된다는 지역주민의 신고가 이어졌다.

인천시에 따르면 5월30일 인천 서구지역 아파트와 학교 등에서 붉은 수돗물이 나온다는 신고가 처음 접수됐다.

인천시 서구청에서만 6월1∼2일 370건의 수돗물 오염 민원이 접수됐고, 5일에는 무려 3147건의 민원이 접수됐고, 13일에도 657건이 접수됐다.

수돗물 오염 민원이 접수된 어린이집은 6월14일 기준 140개소이며, 적수가 발생하거나 학부모의 요청이 있는 어린이집은 자체적으로 생수를 이용한 급식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의 안전한 급식을 위해 각 어린이집에서는 학부모가 참여하는 어린이집운영위원회를 통해 대체급식(간편식, 음용 이외의 생수 사용)을 실시하고 있다.

인천 서구청은 6월14일 이와 관련해 “수돗물 적수로 인해 어린이집 출석이 어려운 경우, 수돗물 정상화 시점까지 자율등원을 허용해 보육료 정상 지원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상수도 행정과 위기 대처능력 한심”
▲ 인천시의회 적수 관련 긴급 현장방문 <사진=인천시의회>
하지만 인천시는 허둥지둥 ‘부실·늦장’ 대응으로 주민 피해를 키웠고, 행정이 무능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인천 서구 검단에 사는 한 주민은 청와대에 ‘인천 서구 적수 유입에 따른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을 게재했다.

당시 이 청원자는 ‘재난’이란 표현까지 써가며 “돌도 안 된 아이를 키우느라 싱크대·세면대 등 각종 수도시설에 필터를 설치했는데, 5월31일 모든 수돗물 필터가 순식간에 적색을 지나쳐 검정색으로 변해버렸다”고 전했다.

그는 또 “필터를 바꿔도 순식간에 적색, 검정색으로 변해버렸고 아이의 몸에는 원인모를 피부병이 발생했다”면서 “인천시는 아무런 대책과 대응 없이 모르쇠로 통보조차 아니 하고 매스컴에 나오고 나서야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그는 “환경부는 인천시에서 제시한 수돗물 수질은 합격이지만, 식수로는 부적합하다는 판결을 내렸지만, 정작 아직도 인천시는 인체에 무해하다고 안일한 대응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부 피해지역 주민들은 “인천시의 행정이 무능하다”면서 인천시와 인천 상수도사업본부에 공개 사과와 보상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급기야 인천 시민들은 6월16일 박남춘 인천시장의 사과를 요구하며 거리 집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인천 서구 수돗물 피해 주민대책위는 “지난 5월30일부터 발생된 인천 서구 수돗물 적수 사태가 수습은커녕 더욱 확대되고 있다”면서, 적수 사태 18일째인 6월16일까지도 시민들이 납득하고 인내할 수 있을 만한 인천시의 대책이나 지원책이 없다고 주장했다.

인천시교육청의 집계에 따르면 6월17일 현재 수돗물 적수 피해를 입은 학교 수는 서구 127개소, 영종 26개소, 강화 42개소 등 총 151개소에 달한다. 이들 중 정상급식이 이뤄지는 곳은 135개소이며, 16개 학교는 급식이 중단됐다.

앞서 인천경제정의실천연합(이하 인천경실련)은 6월10일 “최근 발생한 적수 사태에서 인천시민은 인천시 상수도 행정과 위기 대처능력이 얼마나 한심한지를 생생하게 목도했다”고 비난했다.

인천경실련에 따르면 시민의 신뢰를 완전히 상실한 인천시는 ‘정부의 원인조사반’ 구성·운영 카드까지 꺼내들면서, 자체적인 해결 능력이 없는 지방정부임을 만천하에 공표했다.

또한 적수 사태는 그동안 인천 상수도사업본부장 자리가 퇴직을 앞둔 전문성 없는 인사가 잠시 머물다가는 곳으로 인식돼왔던 게 증명되는 순간이었다.

자연스레 수장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졌고 ,조직 및 예산 우선순위에서도 밀리다 보니 애초 제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웠던 것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의 ‘365일 안전안심 도시’ 공약이 무색해지는 상황이다.

인천경실련은 “박 시장이 안전 관련 위기 대응능력의 한계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만회하려면, 인천 상수도사업본부의 인적·조직적·재정적 쇄신대책 등이 담긴 ‘물 관리’ 개혁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적수 피해 민원 1만 건 이상
▲ 5월30일 공촌정수장 탁도 및 유량 <자료=환경부>
지난 6월7일까지 조사된 적수 피해 민원이 1만 건이 넘는데다 피부질환 신고도 100여 건이나 접수됐다. 주민 피해를 키운 데는 인천 상수도사업본부의의 초기 대응 실패와 안일한 상황대처 등이 꼽힌다.

인천 행정부시장의 6월4일자 기자회견에서 드러났듯이 각종 대응 매뉴얼이 갖춰지지 않은 탓이다. 게다가 적수의 원인을 찾지 못해 주민 피해 대응도 부적절했다는 지적이다.

공촌정수장의 수돗물 공급을 남동·수산정수장으로 대체(수계 전환)하고 공급권역을 조정하면서 ‘예상치 못한’ 적수가 발생했는데, 인천 서구 주민에 대한 피해 대응에 비해 영종 주민은 제때 시와 구로부터 사고 처리를 받을 수 없어 분통을 터뜨렸다.

인천경실련은 “한창 적수가 나오는데도 수질분석 결과가 ‘적합’하다고 인천시가 발표한 건 시민들의 불신을 키우기에 충분했다”며 “시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게 관건”이라고 전했다.

유엔(UN)은 지난 2010년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은 인간의 기본권’이라고 선언했다. 이미 일부 지방정부는 제3세대 수돗물 공급 방향인 ‘건강한 수돗물 공급’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

헌데 인천시의 상수도 행정은 이번 적수 사태에서 보듯이 예견된 시한폭탄이 터졌다.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상수도사업본부장의 인사 문제를 꼭 해결해야할 과제로 꼽는다. 이어 노후관로 교체,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등을 위한 재원마련 방안을 시급히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상황이 이러하자 인천시장은 6월17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수돗물 피해에 참담한 마음”이라며 거듭 사과했다.

박남춘 시장은 이날 “이번 사태는 지난 5월30일 상수도 수계전환 과정에서 비롯됐다”며 “과거에도 아무 문제없이 이뤄지던 단수 없는 수계전환인데 수압조절 문제로 전혀 예기치 못한 상황들이 발생하다 보니 이에 대해 체계적인 대응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또 “원인이 명확히 진단되지 않은 상황에서 섣부른 조치들을 취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전문가 조언에 따라 방류 등 징후에 따른 응급 대처 중심으로 초기 대응이 이뤄졌는데 결과적으로 이러한 응급 대처만으로는 모든 문제에 대한 궁극적 해결책이 되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는 아울러 “피해 초기 적수나 탁수가 육안 상 줄어드는 과정에서 수질검사 기준치에만 근거해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주민들에게 설명해 불신을 좌초하기도 했다”며 “모든 상황을 대비한 철저한 위기대응 매뉴얼을 준비해 놓지 못한 점, 초기 전문가 자문과 종합대응 프로세스가 없었다는 점, 시장인 제가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원인조사반, 중간 조사결과 발표
▲ 수계전환 세부 흐름도 <자료=환경부> 
환경부는 6월18일 인천 수돗물 적수 사고에 대한 정부 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인천시의 사전 대비와 초동 대처가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정부 원인조사반은 인천 수돗물 적수 발생 원인을 찾기 위해 환경부 물이용기획과장을 반장으로 하고 4개 팀으로 나눠 각각 관망분석, 피해분석, 수질분석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고, 전문가 18명으로 구성돼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인천 수돗물 적수발생 사고는 공촌정수장에 원수를 공급하는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이 전기점검으로 가동이 중지됨에 따라 인근 수산·남동정수장 정수를 ‘수계전환’하여 대체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다.

5월30일 13시30분경 인천시 서구지역에서 최초로 민원이 접수되어 사고발생을 인지했고, 사고 발생 4일 후인 6월2일부터는 영종지역, 15일 후인 6월13일부터는 강화지역까지 수도전에 끼워 쓰는 필터가 변색된다는 민원이 발생하는 등 사고 발생 20일째인 6월18일까지 민원이 지속되고 있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는 무리한 역방향 수계전환이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밝혔다.

사전 대비 및 초동대처 미흡
▲ 인천 공촌정수장 급수구역별 탁도 <자료=환경부>
‘국가건설기준’에는 상수도 수계 전환 시 수계전환지역 배관도, 제수밸브, 이토밸브, 공기밸브 등에 대한 대장을 작성한 후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사전에 대책을 수립하도록 명시돼 있다.

수계전환 작업을 할 때에는 물이 흐르는 방향을 바꾸는 과정에서 녹물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약 10시간 가량 충분한 시간을 두고 토사나 물을 빼주는 이토밸브, 소화전 등을 이용해 충분한 배수를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제수밸브(물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를 서서히 작동시켜 유속 변화에 의해 녹물과 관로 내부에 부착된 물때가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녹물 등이 수용가에 유입되지 않도록 충분한 배수 작업을 하도록 되어 있다.

특히 녹물 발생 방지를 위한 충분한 배수, 밸브 개폐 작업 시 주의를 하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인천시는 수계전환 전 수돗물 대체공급을 위한 공급지역 확대방안 대응 시나리오 작성 시 각 지역별 밸브 조작 위주로만 계획을 세우는데 그쳤다.

또한 밸브 조작 단계별 수질변화에 대한 확인 계획은 수립하지 않아 사고를 유발한 이물질 발생에 제때 대처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리고 수돗물의 이동 경로이던 북항분기점의 밸브 개방 시 유량 증가와 함께 일시적으로 정수의 탁도가 0.6NTU로 먹는 물 수질기준(0.5NTU)을 초과했으나, 정수장에서는 별도의 조치 없이 물을 공급한 사실이 확인됐다.

수계전환에 따라 공촌정수장 계통 배수지 탁도가 수계전환 이전 평균 0.07NTU에서 0.11∼0.24NTU까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초동 대응이 이뤄지지 못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시간(골든타임)을 놓친 것으로 파악된다.

직접적 원인은 무리한 수계 전환
평상시 공촌취수장에서 영종지역으로 수돗물을 공급할 때는 자연유하방식으로 공급하고 있으나 이번 수계전환 시에는 가압하여 역방향으로 공급했다.

역방향 수계전환 시에는 관의 흔들림, 물에 의한 충격부하 등의 영향을 고려해 정방향 수계전환보다 특히 유의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이물질 발생 여부를 확인한 후 정상상태가 됐을 때 공급량을 서서히 늘려나가야 한다.

그러나 역방향으로 유량을 1700㎥/h에서 3500㎥/h으로 증가시켜 유속이 오히려 역방향으로 2배 이상 증가해 상수관 내부 벽에 부착된 물때가 떨어져 관 바닥 침전물과 함께 검단·검안 지역으로 공급되어 초기민원이 발생됐다.

또한 5시간 후 공촌정수장이 다시 가동될 때 기존 공급방향으로 수돗물이 공급되면서 관로 내 혼탁한 물이 영종도 지역으로까지 공급됐다.

적수 사태 장기화 사유
당초 정수지 탁도가 기준 이후로 유지됨에 따라 정수지 및 흡수정의 수질은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조사결과 탁도계 고장으로 정확한 탁도 측정이 이뤄지지 않아 공촌취수장 정수지와 흡수정이 이물질 공급소 역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사실은 사태 장기화에 따라 정부 원인조사단이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확인해 인천시에 통보한 것이다.

이로 인해 정수지 및 흡수정의 이물질이 사고 발생 이후 지속적으로 정수지→송수관로→급배수관로→주택가로 이동해 사태 장기화를 초래했다.

또한 상수관망은 단수 등에 대비해 상수관망이 지역 간 연결되어 있는데 지역에 따라 물 흐름에 차이가 발생해 정체수역에서는 배수가 지연되는데, 관망의 높낮이를 표시한 종단면도가 없어 소화전 위주의 방류로 체계적인 방류가 지연된 것도 사태 장기화의 원인이 되었다.

수돗물 수질 이상없나?
환경부는 수돗물에 대한 수질조사 결과도 전했다. 이에 따르면 5월30일 수계전환 직후부터 이물질 유입이 시작된 공촌정수장에서 인접한 직결급수지역에서 많은 수질검사 의뢰 민원이 발생했다.

그리고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분석한 1071건(6월16일 기준) 수질검사 결과에서 먹는 물 수질기준을 초과한 사례는 9건 이었고, 재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기준을 만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인천시교육청의 요청으로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영종지역 26개 학교에 대한 수질분석을 실시한 결과, 잔류염소 등 17개 항목 모두 먹는 물 수질기준 이내로 확인됐다.

필터성분 분석결과, 음용 주의해야
▲ 인천시 정수장 및 공급체계 현황도 <자료=환경부>
원인조사단에서 필터 이물질에 대한 성분분석을 실시한 결과 깨끗한 필터는 탄소 99%, 기타 무기원소가 1%이었다.

오염된 필터는 알루미늄이 36∼60%, 망간 14∼25%, 철 등 기타성분이 26∼4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탄소를 제외한 무기성분 구성비는 알루미늄과 망간으로 조사됐다.

김영훈 물통합정책국장은 “수돗물에 있는 이물질을 분석한 결과 관로 노후화로 인한 물질이라기보다는 주로 관저부에 침적된 물때 성분이 유출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물질이 함유된 물에 대해 전문가들은 “정수기나 필터로 한번 거른 물은 음용해도 되지만 필터 색상이 쉽게 변색하는 단계에서 수질기준을 충족한다고 해서 음용을 권장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의견이다. 다만 빨래, 설거지 등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의견이다.

유사 사태 재발방지 대책
환경부는 유사한 사태가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에도 나선다고 밝혔다. 우선 정수장 중심의 물 공급 관리체계를 급·배수관망으로 확대해 사고 징후를 실시간으로 감시·예측하는 시스템을 적극 도입한다.

상수관망 유지관리 개선 종합 계획을 수립, 관망 운영관리도 고도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관망 기술진단을 의무화해 진단결과에 따라 관망청소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도록 법제화해 관로에 침전물이 오래도록 방치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인천 수돗물 사태에서 전문가를 파견해 자문과 기술지원을 실시했으나 체계적인 대응이 미흡하다고 판단, 향후 이러한 사태가 발생하면 적시에 대처가 가능하도록 유역별 상수도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관망분야 전문인력 양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나아가 사고 대비 대응훈련을 정례화 하는 등 식·용수 사고 대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또 단기적으로 한국수자원공사와 환경공단의 수질분석과 옥내배관 세척을 계속 지원하고, 사고 초기부터 지원해 오던 병입수돗물, 수질분석장비, 급수차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전문가 합동 원인조사반 조사결과 백서를 올해 7월까지 발간·배포할 예정이며, 식·용수 사고 대비 지자체·유관기관 워크숍도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에 문제가 된 직결급수지역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비상사태 발생 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거나 배수지를 통한 급수방식으로의 전환도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사고는 단수로 인한 급수지역의 불편이 없도록 무단수 공급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안타까운 일이므로, 무단수에 집착하기보다는 오히려 이러한 기회에 노후관 세척, 배수지 청소 등 수돗물 수질개선에 도움 되는 일을 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박남춘 인천시장은 초기대응이 부실했다는 잘못을 인정하고 “이번 사태의 책임을 물어 인천 상수도사업본부장과 공촌정수사업소장을 직위해제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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