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태 박사 건강칼럼] 교통사고한의원 후유증 치료, 자동차보험으로 비용 부담 덜 수 있어

박나인
eco@ecomedia.co.kr | 2020-10-16 17:54:43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매일 우리 주변에서는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 사고다. 운전이 미숙한 초보 운전자부터 매일 같이 운전을 해오던 베테랑 운전자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사고 요령과 더불어 갑작스러운 교통사고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대부분 사고의 규모에 따라 환자의 부상과 건강 상태를 파악한다. 사고 직후 눈에 보이는 부상이 심각하고 출혈, 골절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 즉시 응급실로 호송되어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된다. 이렇듯 부상이 큰 경우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지만 문제는 육안으로 확인되는 부상이 없는 경우다.

상대적으로 경미한 사고를 당한 경우 특별한 이상이나 부상이 없다고 생각해 치료 없이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상황에서 사고 수습에만 신경을 쓰고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외견상 부상 여부를 알 수 없더라도 체내에 발생한 미세 손상이 향후 교통사고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 의료기관을 찾아 자신의 신체를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에서는 체내에 발생한 미세한 손상을 어혈(瘀血)이라 판단한다. 사고 당시 순간적으로 신체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면서 뼈와 근육, 인대 등에 손상을 유발하는 것이다. 어혈이 발생하면 원인을 알 수 없는 어깨통증과 목 통증, 손발 저림, 두통, 몸살 등의 신체적 증상과 우울, 불안,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불면증 등의 심리적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턱관절 손상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을 통틀어 교통사고후유증이라 한다.

후유증이 특히 위험한 이유는 사고 직후 나타나기 보다는, 짧게는 며칠 혹은 몇 개월 이후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연스럽게 치유되지 않으며 손상을 입은 신체기관의 기능이 점차 떨어져 차후 퇴행성 질환 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한의원에서는 빠른 치료를 권장하고 있다.

어혈 제거와 후유증 개선을 위해 복합적인 처방을 내리고 있으며, 한의사의 수기요법인 추나요법과 부항, 물리치료, 약침, 치료한약 등을 통해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손상된 심신을 다스릴 수 있다. 이러한 한의학 치료는 근육 및 인대, 신경, 관절을 강화해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되며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의원을 통해 치료를 진행할 경우 자동차보험이 적용되어 비용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특히 교통사고치료는 꾸준하게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치료를 미뤄 증상을 더 악화시키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한의원을 찾아 양질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글 : 평촌 생명마루한의원 침구의학과 전문의 백승태 박사>

 

[ⓒ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