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복 박사의 구취 퀴즈] 입냄새 해소에 도움되는 음료 10가지

스펀지처럼 빨아들이는 알쏭달쏭 입냄새 스토리<44>
이형구 기자
eco@ecomedia.co.kr | 2019-09-11 14:40:37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현대인은 구취에 매우 민감하다. 입냄새는 본인에게는 고민을, 타인에게는 불쾌감을 줄 수 있다. 구취에 관한 궁금증을 김대복 한의학박사(혜은당클린한의원장)의 퀴즈 풀이로 알아본다. <편집자 주> 

▲ 김대복 한의학 박사

[궁금증]
40세 주부입니다. 43세 남편이 술을 자주 마십니다. 요즘엔 예전과 달리 살이 찌고 코골이도 심합니다. 가끔 입에서 냄새가 나는데 오래 계속되기도 합니다.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음료는 어떤 게 있을까요. 입냄새가 사라지는 차나 음료 추천을 부탁드립니다. 물 대용으로 마실 것이면 좋겠습니다.

[김대복 한의학 박사]
먼저, 의견을 말씀 드립니다. 구취는 원인을 알고 치료를 해야 해소됩니다. 다만 임시방편으로 입냄새를 완화하는 음료는 여러 가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약사나 식품회사에서 천연식물에서 특정 성분을 추출해 구취 해소에 도움이 음료를 시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료로 입냄새를 완전히 제거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구취는 생리적 구취와 질환적 구취가 있습니다. 생리적 구취는 시간이 지나거나 물을 마시면 해소됩니다. 질환적 구취는 물이나 음료 등으로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료 10가지를 소개합니다.

하나, 천연 요쿠르트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요구르트는 위장질환 예방, 소화 작용 촉진, 치아 우식 위험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즉, 입냄새 요인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둘, 홍차입니다. 홍차에 함유된 화학성분 폴리페놀은 혐기성 박테리아를 제거합니다. 혀 밑과 잇몸 깊숙한 곳에서 서식하는 혐기성 박테리아는 입냄새의 주요인입니다. 또 치석도 억제하는 홍차는 입안을 청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 녹차입니다.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해독작용을 합니다. 인체를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합니다. 녹차의 떫은맛인 카테킨은 냄새제거, 항균과 함께 바이러스에도 강합니다.

넷, 매실차입니다. 풍부한 구연산과 사과산, 호박산은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신체에 노폐물이 제거되면 구취 요소가 상당부분 사라집니다. 또 유기산, 살균력은 입냄새와 치주질환을 줄이는 데 유용합니다.

다섯, 유자차입니다. 항산화식품인 유자는 해독, 소화촉진, 구취제거 등의 빼어난 효능으로 신라시대부터 약용으로 활용됐습니다. 본초강목은 유자의 효능을 숙취해소, 구취제거, 장과 위의 독소배출, 산후 식욕촉진, 기의 흐름 강화로 설명했습니다.

여섯, 레몬차입니다. 탈취 효과가 뛰어난 레몬에는 침샘을 자극해 입안 건조를 막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또 타액의 pH 조절과 미생물을 제거해 악취와 질병을 억제하는 살균 효과가 있습니다.

일곱, 파슬리차입니다. 정화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파슬리차는 입안 찌꺼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고기섭취 때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파슬리를 같이 섭취했습니다.

여덟, 페퍼민트차입니다. 멘톨이 함유된 페퍼민트차는 상쾌함과 함께 구취를 없애줍니다. 구강질환 예방, 치통 해소, 소염작용을 합니다. 위장 기능도 강화해 소화불량 예방 효과가 있고, 두통 등 각종 통증을 완화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아홉, 사과 식초입니다. 사과는 입냄새 제거에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사과를 식초로 음용하면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구강을 청결하게 해 입냄새를 사라지게 합니다. 식초는 성질이 따뜻하고 종기와 종양을 없애주고 면역력을 높입니다. 사과식초는 혈당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열, 캐모마일차입니다. 국화과에 속하는 캐모마일은 긴장으로 인한 구강건조 예방, 통증 완화, 항염, 체온 유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차로 음용하면 위장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혈중 독소 제거와 간 정화 기능도 있습니다. <김대복 혜은당클린한의원장>

[ⓒ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오늘의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