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오존 형성 부추겨 호흡곤란으로 이어진다

황원희 기자
eco@ecomedia.co.kr | 2022-01-15 16:04:46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이미디어= 황원희 기자] 오존은 세 개의 산소 원자가 함께 결합된 기체이다. 이는 지구의 대기권이 높이 형성될 때, 태양의 자외선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오존층을 형성한다. 그러나 오존은 햇빛이 공기 중의 특정 가스들, 즉 질소산화물과 휘발성 유기화합물 사이의 반응을 유도해 지표면 근처에서 형성될 수도 있다.

 

오존을 호흡하는 일은 폐와 그 외 호흡기를 자극하여 호흡곤란을 유발한다. 이는 또한 염증을 유발하고 폐를 꽃가루와 곰팡이 포자와 같은 다른 염증 유발 요인에 더 민감하게 만들 수 있으며, 때때로 감염으로 이어진다. 지상 오존의 급상승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폐렴, 천식, 알레르기 및 기타 폐질환에 대한 발병율과 관련이 있다. 이는 또한 조기 사망과도 관련이 있다. 오존에 장기간 노출되는 것은 특히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연관이 깊다. 전 세계적으로 2019년 COPD 사망자 중 11%인 36만5,000명이 오존 노출과 관련이 있었다.

 

날씨가 따뜻해지고 햇빛이 강렬해지면 NOx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과 관련된 화학반응이 빨라져 더 많은 오존을 만들어낸다.또한 따뜻한 날씨는 종종 공기를 정체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운 날에는 오염된 공기가 축적되면서 더 오랜 시간 동안 지상의 오존에 노출될 수 있다. 대부분 지역에서 지구 온난화는 지상 오존에 노출될 위험을 증가시킨다.

 

일부 극단적인 기상 현상들은 대기 오염을 발생시킨다. 기후가 따뜻해지면서 가뭄과 산불이 일부 지역에서 더 흔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유형의 극단적 기상 현상은 흡입할 수 있는 공기 중의 작은 입자(일명 입자)의 양을 증가시켜 대기 오염을 더욱 가속화시킨다. 가뭄은 황사폭풍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대기 중 미세먼지의 양을 증가시켜 대기질을 저하시킨다. 게다가, 미립자 물질은 건조 기간 동안 비가 덜 내리기 때문에 대기 중에 오랫동안 머물 수 있다. 미립자는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기도에 자극을 줄 수 있다.

 

건조하고 더운 조건은 산불의 시작과 확산, 산불의 계절이 길어지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미세먼지, 오존, 기타 유독가스와 화학물질을 만들어내는 산불로 인한 연기는 호흡곤란,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관련이 있다. 조기 사망과 저체중 유아 출산과도 관련이 있다. 연기는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은 공기로 인한 건강 영향은 화재 장소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지구 온난화로 인한 꽃가루 생산량이 늘어나면 계절성 알레르기 질환과 천식 발작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따뜻한 기온과 공기 중의 더 많은 이산화탄소로 인해, 식물들은 더 많은 꽃가루를 생산하고, 더 많은 장소에서 자라며, 더 긴 성장기에 꽃을 피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가장 흔한 알레르기 유발 식물인 돼지풀의 꽃가루 생산 계절은 1995년과 2011년 사이에 미국 중부와 캐나다의 일부 지역에서 11-27일 증가했다.

 

꽃가루 노출은 건초열이나 천식 발작을 일으킬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연구는 또한 꽃가루와 지상 오존, NOx, 미세 입자 물질과 같은 대기 오염 물질 사이에 알레르기 고통이나 천식 발작을 더 심각하게 만드는 상호작용을 생성할 수 있다.


열악한 대기 질로 인한 건강 피해는 국가와 사회에 걸쳐 공평하지는 않다. 저개발 국가들과 전세계의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오염된 공기를 가질 가능성이 높다. 부와 소득의 분배, 공공의료 인프라, 의료 접근성이 심각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어느 나라에서든 어린 아이, 노인, 건강에 취약함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욱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의 연방, 주 정부는 대기질을 모니터링하고 지도를 작성하기 위해 나서고 있는데. 이 정보를 매일 대기질 지수(AQI)로 발표한다. 이 지수를 사용함으로써 실외 공기 질이 좋지 않을 때 실내에 머무를 수 있고 위험한 상황에 대한 노출을 줄일 수 있다.

미국 국립 알레르기국은 미국 각지에서 유일하게 인증된 꽃가루 및 곰팡이 수를 제공해, 해당 지역의 꽃가루의 종류와 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관계자들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봤을 때 지구온난화를 완화시키는 일이 급선무라고 말한다.


[ⓒ 이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