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폐기물을 보다 비용환경 효율적으로 만드는 툴?

황원희 기자
eco@ecomedia.co.kr | 2022-01-25 17:11:32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이미디어= 황원희 기자] 최근 노스캐롤라이나 주립 대학교의 연구원들이 고체 폐기물을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환경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여러 계산 모델을 사용하는 무료 사용자 친화적인 도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SwolfPy(출처= https://swolfpy-project.github.io/)

폐기물 관리 시스템은 단순히 고형 폐기물을 매립지에 버리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시스템은 고형폐기물을 안전하게 보관하거나 재활용할 뿐만 아니라 폐기물과 관련된 건강상의 위험은 물론 대기나 수질오염과 관련된 환경 위험을 최소화하며 고형폐기물이 처리되거나 분해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온실가스(GHG)의 방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새로운 도구에 대한 논문의 공동 저자이자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토목, 건설 및 환경 공학부 관계자는 "폐기물 관리 시스템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이 곧 과제가 된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조치들 중 많은 것들이 비용, 환경적 영향, 기술적 어려움 등의 측면에서 절충점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진은 SwolfPy(파이톤을 통한 고형폐기물 최적화 수명주기)라는 오픈 소스 툴을 개발했다. 이 툴을 통해 사용자는 모든 옵션을 한 곳에서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특정 상황에 가장 적합한 작업 경로를 결정할 수 있다. 또한 고형 폐기물 커뮤니티는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추가적인 기능을 개발함으로써 이 도구를 의사 결정 지침에서 훨씬 더 유용하게 만들 수 있다. 

 

SwolfPy 프레임워크는 프로세스 모델의 취합과 사용자가 자신의 상황과 관련된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한다. 또한 이는 숫자를 계산하고 두 가지 일을 처리할 수 있다. 첫째, 사용자에게 현재의 전반적인 운영과 그것이 비용 및 환경 목표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한 간결한 스냅샷을 제공한다. 둘째, SwolfPy는 사용자에게 비용, 온실가스 배출 등에 대한 목표 수치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프로세스 조합을 제공한다. 

 

하지만 사용자는 SwolfPy에 포함된 기본 모델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자신의 특정 프로젝트에 맞춘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여 SwolfPy에 연결하거나 기본 모델과 맞춤 모델을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SwolfPy는 사용자가 어떤 모델의 제품군을 선택하든 상관없이 목표 번호를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며, 어떤 프로세스 조합이 목표에 가장 근접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따라서 연구진은 이 툴이 폐기물 관리회사, 고형 폐기물 문제를 다루는 정부 의사결정권자, 정책 입안자. 연구 커뮤니티에 유용한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툴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https://swolfpy-project.github.io/로 들어가면 된다.

 

한편 산업생태학 저널에 관련 논문이 게재됐으며 국립과학재단과 환경연구교육재단의 지원으로 이 연구가 이루어졌다.

 

[ⓒ 이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